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희재의 미학적 관점에서 여러 가지 미의 영역을 함께 다룬《예개》의 이론들과 비평은 예술교육연구의 틀을 제시한다. 그의‘자연합일’에 대한 전반적인 비평의식과 이론들을 살펴보고 시를 처음 대하는 대학생들에게‘시작’의 대한 쉬운 접근을 통해 시작의 경험에 대한 예술적 경험을 해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시와 그림의 연관된 두 장르의 예시를 통해 초심자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시작(詩作)’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켜주고, 대학생들 스스로가 언어적 표현을 위해 거치는 과정을 통한‘시작 경험’의 첫 참여는 높은 단계의 수준은 아니지만 더 나은‘시작’에 자신감을 불어넣는 소기의 교육성과가 있는 유의미한 작업이다. 유희재의 비평의식에 기반한‘시작경험’은 자연과 하나가 된 후에 느끼는 예술적인 지각들을 통해서 다양한 예술적 감각을 일깨워준다. 또한 학생마다의 작품의 의도를 듣고 서로가 감상자와 예술가의 입장, 예술가와 비평가의입장이 되어보면서 작품에 대한 감정의 공유가 가능했다는 점은 표현적 측면의 효용론적 관점으로서 예술 교육적 가치가 있다. 전통예술 비평의 접근과 함께 대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작품과 시의 장르 간 연관을 통한‘시작 교육’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다양한 예술영역의 접근과연관 지어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