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과정의 학문적 역사는 19세기에 전개된 교육과정의 선구적 논의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의 그 논의가 고전적 대립으로 불리는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지식의 대립으로 압축한다면, 교육과정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는 이들 두 가지 지식에 뿌리를 두고 이론적 접근과 실제적 접근으로 뻗어나갔다. 교육과정의 학문적 무대에는 이론의 진영과 실제의 진영이 연출하는 이러한 거시적 대립 이외에도 각 진영의 전후세대가 연출하는 미시적 대립도 존재한다. 교육과정 연구에 삼중으로 엮여있는 이러한 이론과 실제의 대립은 교과가 겨냥하는 이상적인 마음과 삶의 궁극적 기준으로 존중되던 실재를 정당하게 존중하지 않는 데에서 비롯된 불행한 현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카슐리스에 의하여 부각되기 시작한 메타프락시스의 논리는 교육과정 연구가 이론과 실제의 대립을 유발하는 그러한 이유와 더불어 그것을 해소하는 방법을 중층구조의 아이디어와 순환론적 논리 및 당사자적 논리에 입각하여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