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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9 - 29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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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보조기기 사용성 평가 연구의 경향 및 대상자,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체계적 고찰을 시행하였다. 2019년 7월부터 2019년 8월까지 ‘보조기기 OR 보조공학기기 OR 보조도구 AND 사용성 평가’를 키워드로 RISS, NDSL, Dbpia,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데이터베이스에서 최근 10년간의 문헌을 검색하였다. 선정 및 배제기준에 따라 최종적으로 15편의 문헌이 선정되었으며, 사용성 연구 질적 수준 평가를 근거로 선정된 문헌의 질을 평가하였다. 15편의 연구 중 최근 5년 이내에 11편(73.4%)이 보고되었다. 대상자 유형을 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중에서는 척수손상 장애인이 6편(37.5%)으로 가장 많았으며 뇌병변 장애인, 시각장애인, 근육병 대상으로 한 연구 또한 이루어졌다. 비장애인의 경우 보호자 대상 연구가 3개(23.1%)로 가장 많았으며 이외에도 재활공학 전문가, 특수교사, 작업치료사 등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연구 대상자 수는 5명부터 최대 50명이었으며, 평균 21.2명으로 조사되었다. 연구유형은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혼합한 연구가 13개(86.7%)로 가장 빈도가 높았다. 평가 환경은 실험실 환경의 연구가 11개(73.3%)로 가장 많았으며, 실생활 환경의 연구와 실험실과 실생활 환경을 모두 반영한 연구 또한 이루어졌다. 총 10개의평가 요소가 조사되었으며, 만족도를 사용한 연구가 12개(40.0%)로 가장 빈도가 높았다. 본 연구가 보조기기 사용성 평가를 시행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방향성을 제시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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