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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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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8 - 48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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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학생 학위논문에서 헤지 표현을 분석하여 유학생들의 헤지 표현 사용 양상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것을 위해 유학생이 작성한 한국어 교육 분야의 석사 학위논문 30편에서 ‘-ㄹ 수 있다, -ㄹ 것이다, -로 보이다’의 출현 빈도, 논문 세부 구조별 분포,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세 헤지 표현은 ‘-ㄹ 수 있다 > -로 보이다 > -ㄹ 것이다’의 출현 빈도로 나타났고, ‘-ㄹ 수 있다’의 빈도는 두 헤지 표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논문 세부 구조 별로도 비슷하였으며, 사용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논문의 구조는 결과 및 논의였다. 둘째, 각 헤지 표현에는 고빈도로 결합하는 어휘와 형태들이 있었고, 정형화된 표현들이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어 모어 화자와 비교했을 때 유학생들은 결합 형태를 다양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고 자연스럽지 않은 사용 양상을 보였다. 본고의 이러한 결과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헤지 표현을 교육할 때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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