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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 국가정책연구 국가정책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4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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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인증 제도는 신기술의 조기 발굴과 국가 인증을 통한 상용화 촉진 및 제품 신뢰성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산업에서 목적에 부합하는 우수 사례들이 발굴되었으나, 신기술 인증과 기업의 매출성장간의 일반적 인과관계 검증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는 인증 연구의 대부분이 ISO 환경인증 또는 품질인증과 재무성과간 관계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산업기술진흥협회가 수집한 400개 기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기술인증(NET)과 기업의 단기 매출성장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해당 기업 설문조사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비용절감, 품질개선, 시간절감을 인증-경영성과간 매개변수로 도출하고, 매개변수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신기술인증(NET)은 비용절감과 품질개선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켰으나, 시간절감은 매출 증가에 유의한 매개가 아니었다. 또한 품질개선을 통한 매출 증가는 역 U자 인과관계를 가졌다. 즉, 연구 대상의 9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에서 신기술을 통한 구매자 요구수준 이상의 과도한 품질개선은 매출을 감소시키며, 절감된 시간은 매출 증대를 위한 활동에 유의미하게 사용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본 연구는 학술적으로는 인증을 통한 기업의 신기술 채택 활성화가 비용절감과 품질개선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키는 경로를 검증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품질개선 및 비용절감 효과 분석을 통해 기업 단기 매출을 촉진하는 효과적 인증제도 설계와 관련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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