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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중국연구 중국연구 제81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7 - 27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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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의 기능이 인근 지역으로 확대되어 나가는 현상을 지칭하는 교외화는 서구의 많은 도시들에서 흔하게 발견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본격적인 도시 교외화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다. 도시의 성장 · 발전에 따라 교통체계가 확충되고 도심의 일부 중산층이 교외 지역으로 이주해 나가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인구의 이동을 따라 산업 시설이 동반 이동하고 여러 가지 서비스 시설까지 갖춰지면서, 교외 지역은 다양한 도시 기능을 갖춘 독립적인 지역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미국의 이러한 도시 교외화는 도시의 인구 구조와 공간 구조에 큰 변화를 야기하였다. 중국에서 역시 도시 교외화 추세가 1980년대 초기부터 몇몇 대도시들을 중심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개혁개방 이후 시장경제 시스템 도입, 토지사용제도 개혁 및 교통 · 통신기술의 발전 등에 따라, 일부 대도시에는 도심의 인구가 감소하고 교외 지역의 인구가 증가하는 교외화의 대표적인 현상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도시 교외화는 미국과 비교하여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우선 서구의 도시 교외화가 어떠한 배경 및 과정 하에 진행되어 왔는지를 미국을 예로 들어 고찰해 보았다. 그런 다음, 중국의 도시 교외화의 전개 양상이 미국의 그것과 비교하였을 때 보이는 차이점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상하이를 예로 들어 도시 교외화의 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위에서 도출된 몇 가지의 차이점들이 유효하게 적용되는지를 검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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