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3 - 35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안’, ‘못’ 부정 표현의 의미적 특성에 대한 습득 양상을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양언어간의 비교를 통해 연구 질문을 설정한 후 습득양상을 측정할 수 있는도구를 개발하여 학습자들의 습득 양상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안’ 부정 표현과 ‘못’ 부정 표현을 습득하는 데 차이를 보였으며, 학년별로도 다른 습득 양상을 보였다. 이는 모국어와 목표어의 차이로 인해목표어의 부정 표현에 대한 의미적 특성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해 습득에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안’, ‘못’ 부정 표현을 교수할 때 의미적 특성을 잘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게끔 명시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해야 학습자들이 이 두 표현의 차이점을 의식하고 이를 수정기 시작하면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볼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잘 습득하는 부정 표현과 잘습득하지 못하는 부정 표현을 확인하였음으로 향후 부정 표현의 교수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