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741 - 3,7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문 목적 한국어 학술 표현 연구의 동향과 과제이 지 영** 연구 목적: 이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학술 표현 연구의 현황을 분석하여 연구 동향과 논점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2006년부터 2022년까지 84편의 연구 대상 논문을 선정하여 시기별 연구 분포를 살피고 학술 표현 용어, 학술 텍스트, 학술 표현 교육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학문 목적 한국어 학술 표현을 학술지 논문, 학위 논문, 보고서, 시험 답안 등의 학술 텍스트에서 사용되는 헤지 표현, 표현 문형, 학술 정형 표현, 문법 항목, 담화 표지, 텍스트 표지, 부스터 표현으로 한정하여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동향 분석 결과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와 쓰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학술 표현 교육에 관한 연구와 학술 표현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 연구가 더 필요함을 밝혔다. 또한 학술 표현 용어의 개념과 범위, 학술 표현 선정의 기준, 언어 형식의 차이, 학술 표현 교육 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핵심어: 학술 표현, 학술 텍스트, 학술 표현 교육, 동향 분석,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 접수일: 2023년 2월 7일, 수정일: 2023년 2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8일* 본 연구는 2021학년도 상명대학교 교내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행하였음. **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Professor, Sangmyung Univ., Email: jeey705@sm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