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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7 - 2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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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랍어 듣기 수업의 활동의 일환으로 어휘구 받아쓰기와 문장 받아쓰기 활동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아랍어 듣기 수업에서, 각각의 받아쓰기 활동이 학습자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인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구 받아쓰기와 문장 받아쓰기에 대한 정의적 영역이 듣기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어휘구 받아쓰기 집단과 문장 받아쓰기 집단 간에 정의적 영역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급 아랍어 학습자 34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기간은 6주간 총 6차시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각 차시의 수업은 30분으로 진행되었다. 각 실험집단은 어휘구 받아쓰기 집단에 18명, 문장 받아쓰기 집단에 16명이 참가자로 참여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전에 각 실험집단은 사전 듣기평가와 사전 정의적 영역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실험을 마친 후에는 사후듣기평가와 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지를 시행하였다. 연구 참가자는 아랍어 듣기 평가를 통하여 상하 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구 받아쓰기 활동에 대하여 상위와 하위 집단 모두 자신감이 향상되었으며, 유용성과 동기유발은 사전과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장 받아쓰기 활동은 유용성, 동기유발, 자신감은 사전과 사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어휘구 받아쓰기 상위집단은 어휘구 받아쓰기 활동에 대하여 유용성과 자신감에 사전과 사후에 차이는 있으나, 동기유발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휘구 받아쓰기 하위집단의 경우, 유용성, 자신감, 동기유발 모두 사전 사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장 받아쓰기 상위 집단의 경우, 유용성, 자신감, 동기유발 모두 사전·사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집단의 경우 유용성에 대하여 사전·사후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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