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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 - 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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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6세기 이후 현재까지 크로아티아문학사에 등장하는 여성작가들을 중심으로 여성작가들에 의한 문학이 어떠한 개별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나아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는가에 대해 살펴본다. 크로아티아에서 본격적으로 기록문학이 시작되는 1100년 이후 지금까지 수세기가 흘렀지만, 문학사의 전면에 나선 것으로 확인되는 여성작가들의 숫자는 문학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남성들에 비해 극히 미미할 뿐이다. 그와 같은 현상은 여성의 권리와 사회적 지위를 주장하는 측의 관점에서 봤을 때, 여성에 대한 사회적·문화적·역사적 편견에 따른 결과이며 차별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에 들어선 현재, 다행스럽게도,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여성에 대한 사회적 차별은 상당부분 축소되었으며, 적어도 크로아티아문학계에 있어서만큼은 남성작가들과 비교해볼 때 여성작가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16세기 크로아티아문학사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여성작가 쯔비예타 주조리치 뻬스치오니(Cvijeta Zuzorić Pescioni)로부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에 등장하는 각 여성작가들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1990년대 이후 두 부분으로 갈라지는 여성작가들의 문학경향에 대해 개괄적으로 고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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