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6 - 166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영재와 물리 전공 대학생이 얼음이 녹는 두 가지 상황의 실험 결과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비교하는 것이었다. 이를 중학교 과학영재 54명과 물리 전공 대학생 33명을 대상으로 POE방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영재들은 두 가지 상황을 종합하여 사고하지 않고 예측을 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대학생들은 두 가지 상황을 종합하지만 올바른 과학적 추론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예측 가설을 세우는데 사용한 주요 변인은 온도였으며, 전도율, 비열, 접촉면 등을 사용하여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일치 사례에 대해 과학영재들은 자신의 이론이 틀렸을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였지만, 대학생들은 자신의 이론을 고수하고, 실험 결과를 수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