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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교수불자연합회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2 - 151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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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동안 자신의 본성(本性)을 탐구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리고 특히, 전쟁과 범죄와 같은 무질서 문제가 팽배한 역사적 시기에는 이를 둘러싼 수많은 담론이 쏟아져 나왔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본성이라는 것은 인간이라는 존재가 본래 가지고 있는 성향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는‘정적(靜的)’인 것이 아니라 ‘동적(動的)’인 개념이다. 인간을 포함하여 살아 움직이는 생물체는 반드시 운동하는 경향성(傾向性)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냥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방향성(方向性)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인간의 본성을 범주화(範疇化)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간 본성의 범주화를 위한 노력으로서 이제마(李濟馬)는 사상의학(四象醫學)에서 사상심리(四象心理)를 제시하였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 융(C. Jung)의 정신분석에서도 이러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양자의 접근방법은 많은 유사성을 갖는다. 다만, 융의 정신분석은 정신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제마는 정신과 육체의 결합물로서바탕을 이루고, 특히 환경적 요인이 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한편, 인간은 하나의 소우주(小宇宙)로서 대우주의 본성을 그대로 받고 태어난 존재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양자에는 차이가 있다. 우주 본성은 인과율(因果律)에 의해서 원인에 따른 결과 필연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인간은 인과율뿐만 아니라 목적율(目的律) 을 함께 따르고 있다. 우주와는 달리 인간은 정신과 육체라는 이원적(二元的) 조직체이기 때문에 목적율에 따른 사적인 욕망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인은 거시적으로우주 운동이 인과율에 의해 운동하고 있지만, 지구의 운동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점에서비롯된다. 즉, 지구 자전축의 경사로 인해서 불완전하게 운행하고, 이러한 불완전성은인간의 본성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간사회에 있어서 모순과 대립은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사상심리나 정신분석에서 인간 본성을 범주화한 것 같이 각각의 인간이 지향하는 바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갈등은 상존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간 스스로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자경(自警)’을통해서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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