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 - 34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06명의 의학계열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의 본성과 기술의 본성의 인식 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설문을 통해 4개의 과학의 본성의 범주와 6개의 기술의 본성 범주 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과학의 본성 중 과학지식의 본성과 과학적 사고의 본성이 기술의 본성에 대체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이 중 산출물로서의 기술은 과학의 본성과 부적 상관을 보여, 타당한 과학의 본성의 이해를 가질수록 기술을 단지 제품이나 산출물에만 국한해 인식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다변량 분산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상관 분석과 달리 과학적 탐구에 따라 기술의 본성의 차이가 더 큼을 알 수 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과학의 본성과 기술의 본성을 각각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으로 바꾸어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과학의 본성이 기술의 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의 본성이 과학의 본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과 기술의 본성에 따른 인식을 토대로 이를 집단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비계층적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크게 4개의 집단으로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과학교육에서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