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율리 (이화여자대학교) 우애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25 - 239 (15page)
DOI
10.24231/rici.2017.21.3.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에 반영된 4가지 과학의 본성의 분포와 과학의 본성에 대한 명 시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서 4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교과서 단원을 단원 도입, 본문, 탐구 활동, 읽 을거리, 평가 문항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 단위를 선정하였다. Lee(2013)의 과학의 본성 개념 틀과 Kim(2010)의 과학의 본성의 명시성 기준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종 교과서 전체에서 ‘I. 과학 지식의 본 성’이 54.3%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II. 과학적 탐구의 본성’, ‘III. 과학적 사고의 본성’과 ‘IV.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관계적 본성’은 각각 27.1%, 8.8%와 9.8%로 나타났으며, 과학의 본성 각 범주별로 특정 하위 항목에 편중되어 나타났다. 분석 영역 별 분석 결과, 범주 I과 범주 III은 평가 문항, 범주 II는 탐구 활동, 범주 IV는 본문과 읽을거리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단 원별 분석 결과, 1단원은 범주 IV를 가장 높은 비율로 포함하고 있으며, 나머지 단원에서는 4가지 과학의 본성의 범주의 분 포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출판사별 분석 결과, 출판사에 관계없이 4가지 범주의 분포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과학 의 본성의 명시성을 분석한 결과 전체 분석 단위의 99.0%가 암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단원별 분석 결과, 과학의 본성에 관 한 명시적 표현은 1단원에서만 나타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