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서영 (서울천호초등학교) 박재용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75 - 1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학년~6학년 과학 교과서의 기후변화 및 에너지 분야에 포함된 NOS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살펴보았다.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의 NOS 관련 교과서 분석틀을 초등과학 교과서의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각각 문단과 소제목을 분석 단위로 설정하였다. 4가지 영역의 NOS를 분석한 결과, 양적 분석에서는 영역 Ⅰ(지식 체계로서의 과학), 영역 Ⅱ(탐구 방법으로서의 과학), 영역 Ⅳ(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으로서의 과학), 영역 Ⅲ(사고 방법으로서의 과학)의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지만, 질적 분석 결과를 기본 단위에 따른 분포로 환산한 결과에서는 영역 Ⅳ, 영역Ⅰ과 영역 Ⅱ, 영역 Ⅲ의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는 기후변화 및 에너지 분야에서 문단이나 문장에는 과학 지식의 내용을 익히거나 과학적 방법 및 절차와 관련된 NOS가 포함되어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에서는 과학-기술-사회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NOS가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이러한 양적 분석 결과와 질적 분석 결과의 차이는 교과서에 포함된 NOS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양적 분석 방법과 질적 분석 방법을 혼합한 연구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기후변화 및 에너지 분야의 NOS 분석이 갖는 의의와 교과서에 포함된 NOS를 분석하기 위해 혼합연구를 채택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