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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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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권경필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9 - 18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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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의 기후 변화 단원의 탐구 활동을 분석하고, 과학적 인식론과 관련된 특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Millar(2010)는 학습 목표, 논리적 구조,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사물, 내용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의 관점에서 과학 활동을 분석할 수 있는 여러 개의 도구를 제안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의 탐구 활동의 특징을 탐색하기 위해 그의 분석틀을 활용하였다. 또한, 과학의 인식론적 특징을 탐색하기 위해 Ryder et al.(1999)의 세 가지 범주 즉, 과학의 지식적 주장과 자료의 관계, 과학 탐구의 본성, 과학의 사회적 차원을 분석틀로 활용하였다. 5종의 고등학교 통합 과학 교과서의 기후 변화 관련 단원의 총 19개 활동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후 변화 단원은 학생 스스로 설명을 만들거나 정당화하는 것을 포함하는 등의 탐구 활동보다는 정보나 자료의 소개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또한, 기후 변화에 관련한 여러 가지 대안적인 설명들이 공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교과서는 하나의 가설을 제공하고 있었다. 인식론적 특징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과학 주장과 자료의 관계에 대한 범주만이 충분히 반영되었고, 과학 탐구의 본성이나 과학의 사회적 차원에 대한 범주는 부분적으로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과학 탐구의 특징과 인식론적 특징이 제공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미래의 의사결정자들에게 과학 탐구가 어떻게 제공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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