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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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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병찬 (연동초등학교) 이석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1 - 19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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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기후변화 및 에너지 교육 관련 내용이 통합, 사회, 과학, 실과, 도덕 교과를 중심으로 얼마나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후변화 및 에너지 교육이 반영되어 있는지 새로이 고안한 분석 준거에 비추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기후변화 및 에너지 교육은 주로 5ㆍ6학년 위주로 편성되어 있었다. 기후변화와 에너지 교육의 개념 정립은 고학년에서만 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기후변화 및 에너지 교육의 내용이 보다 고르게 분배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둘째, 기후변화의 이해와 원인 영역을 모든 학년과 교과를 통틀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삶 속에서 기후변화와 에너지 교육이 녹아들 수 있도록 초등학교 시절부터 기후변화에 대한 의식과 에너지 절약 태도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 실천 중심의 ‘프로젝트’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기후변화 및 에너지 교육의 가치를 학생들이 이해하고, 삶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교재와 프로그램의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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