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90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03 - 12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과학사를 활용한 NOS (Nature of science) 프로그램이 과학의 본성 에 대한 예비 생물교사의 인식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을 토대로 다양한 과학사 사례를 선정하여 NOS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NOS 프로그램은 18차시에 걸쳐 예비 생물교사 11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예비 생물교 사들에게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 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응답 결과는 분석틀에 따라 미숙한 관점과 성숙한 관점으로 분석되었다. 사전검사 분석 결과 예비 생물교사들은 과학의 경험적 본성, 과학적 방법 의 다양성, 과학 추론, 과학지식의 이론의존성, 과학의 사회문화적 내재성에 대해 대체 로 미숙한 관점을 나타냈다. 이에 비해 과학지식의 잠정성, 창의성과 상상력의 활용에 대해서는 모두 성숙한 관점을 보였다. 사후검사에서는 과학의 정의, 과학적 방법의 다양성, 과학 지식의 잠정성, 이론의존성 등에서 모두 성숙한 관점을 나타냈다. 특히 예비 생물교사들은 사후검사에서 구체적인 과학사 사례들을 과학의 본성과 관련지어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학사 활용 NOS 프로그램이 과학 의 본성에 대한 예비 생물교사들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