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 - 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급격히 진전된 세계화의 흐름에 발맞춰 차세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제도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많은 나라가 선진 교육프로그램을 자국 교육현장에 적극적 으로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교육 혁신과 교육과정 재구성 대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국제표준 교육과정(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이하 IBDP) 의 실행 사례 분석을 통해 공교육체제의 IBDP 운영과 발전에 주는 실질적 시사점을 탐색 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자료 분석을 토대로 카자흐스탄 국립학교 IBDP 교육에 참여한 교원,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 조사를 시행하였다. 조사 결과, IBDP 실행을 위한 단위학교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 학습자 중심의 통합교육과정 편성, 학생 들의 요구를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및 학생 관리, IB학교 간의 교수-학습 경험 공유와 컨설팅 형식의 협력체제 구축 등의 특징이 확인되었다. 한편 높은 수준의 교육 난이도와 학습량 증가, 카자흐스탄 대학입시제도와의 연계 미비, 학사 운영의 어려움과 교사들의 전문성 부족 등의 문제점도 여전히 쟁점화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