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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신용카드학회 신용카드리뷰 신용카드리뷰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10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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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2019.10.29)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 정부혁신 추진계획’에 소개된 전자증명서가가져올 금융서비스 시장의 서류제출 방식의 변화에 대하여 다루었다. 정부는 스마트폰에 설치할수 있는 ‘전자문서지갑’에서 관공서 방문 없이 각종 전자증명서를 실시간으로 발급받고 필요로 하는 기관에 온라인으로 유통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전자증명서 방식의 도입으로 향후 5년간 약 5조 원의 정량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기대했다. 전자증명서 기반 민원행정은 현행 ‘인터넷민원발급’, ‘행정정보공동이용’ 대비 스마트폰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종이문서 발생과 유통이 없다. 또한, 전자증명서 방식은 메타정보(XML)로 제공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국민의 92.8%가 민원서류 열람·교부를 목적으로 행정서비스를 이용하고, 해당 민원서류의 37.1% 가 금융회사에 제출되고 있다. 이에, 금융회사 업무 중 ‘전자증명서’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업무를 중심으로 ‘전자증명서’ 적용절차에 대하여 연구하고 전자증명서 관련 API를 이용한 ‘스마트뱅킹 App’, ‘전자증명서 수취 서버’의 기능개발 범위를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전자적으로 발급되지 않은 증명서의 전자적 처리방법, 신청서와 증명서가 분리되어제출되는 구조적 문제, 금융회사 내부 이용을 위한 포맷 변환, 인터넷 차단된 네트워크에서의 전자증명서 무결성 검증, 민원인과 수취 기관 N:1 구조 해소를 위한 취합구조, 전자증명서 생태계조성을 위한 로드맵 공개 필요성 등에 대하여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의 편의를 위한 ‘증명서 그룹’ 신청 도입 그리고 타법에 명시된 전자증명서 명칭과 혼란을 고려하여 ‘전자민원증명서’, ‘전자발급증명서’ 등 명칭변경에 대하여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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