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7 - 2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배움중심수업의 의미와 특징을 살펴보고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초등학교 음악 교과 수업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바탕이 되는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음악과 수업을 설계하였다. 배움중심수업은 적극적인 자기주도 학습에서 시작하여 남과 나눔을 통해 지식을 탐구해나가는 과정에서 스스로 깨우침을 얻는 내면화 과정이다. 백워드 설계 또한 학생이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배운 것을 스스로 확장하고 적용하여 수행으로 드러내 보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배움중심과 맥을 같이 한다.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초등학교 음악과 배움중심수업 방안을 고찰한 후 얻은 시사점은 첫째, 교사와 학생, 학생 간 균형적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둘째, 교사는 학생이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는 상황 중심수업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개념이 확대되어야 한다. 넷째, 교사 간 수업 성찰과 나눔의 자리가 지속하여야 한다. 배움중심수업 시각에서 새로운 시도인 백워드 설계 모형의 적용은 교육 현장에서 지향하여야 할 배움중심수업의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로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음악교육 전반에 배움중심수업을 위한 다방면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