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중등교육연구소) 강현석 (경북대학교 사대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05 - 2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천하는 방안을 탐구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잘 알려진 백워드 설계와 내러티브를 통합하여 이해중심 교육과정 설계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진정한 이해를 강조하는 교육을 추구한다. 이것을 실효적으로 달성하는 데에 최근에 강조되는 백워드 설계에 주목하였다. 백워드 설계는 학습자의 의미를 구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백워드 설계의 적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학습자의 삶과 경험의 내러티브를 반영하여 통합 설계안을 마련하였다. 내러티브 방안 역시 의미 구성을 강조하면서 백워드 설계의 단계에 잘 반영될 수 있다. 이러한 통합을 통하여 본래의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목적과 취지가 잘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장에서 기계적으로 적용되는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실천을 위하여 진정한 이해와 의미구성을 강조하는 내러티브와 백워드 설계의 통합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실천적 가치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