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아상태, 스트로크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G도의 보육교사 26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아상태와 스트로크,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보통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상태 중에서는 양육적 부모자아가 가장 높았고, 스트로크 점수는 타인긍정 스트로크, 타인부정 스트로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정서적 상호작용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모든 자아상태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스트로크는 하위 영역 중 타인긍정 스트로크, 자기긍정 스트로크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양육적 부모자아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총점을 30% 설명함으로써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성인자아, 타인부정 스트로크, 타인긍정 스트로크 순으로 더해져 45%를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양육적 부모자아, 성인자아의 활성화와 타인부정 스트로크를 줄이고 타인긍정 스트로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