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1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군 복무 중에 검정고시에 합격한 군인들의 학습경험을 규명하고자 시작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3년부터 발간 된 군인 검정고시 합격수기 중에 수상작 60편을 코딩, 범주화, 주제화를 통해 합격자의 학습경험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2018년 이후, 검정고시에 합격한 5명이 연구 대상자로 참여하였고, 이들의 심층 면담내용을 연구결과에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군대의 특수하고 제한적인 학습 환경 속에서 검정고시 지원 프로그램으로 합격한 군인의 학습경험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경험, 관점의 변화를 준 학습경험, 신뢰성 있는 학습경험, 웹 기반 학습경험의 네 가지 특징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참여자 5명의 학습과정에서 다양한 성장과 학습에 대한 인식전환이 드러났다. 군대라는 특수한 학습 환경은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의미를 주었다. 그 속에서 학습 환경은 참여자들에게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삶의 의미로 다가왔다. 특히, 기초학력 부족으로 학습의 어려움을 겪을 때 동료군인의 이타적인 도움으로 동기부여를 얻고, 지속 가능한 학습태도를 갖게 되었다. 본 연구는 군대라는 특수한 환경에서의 학습경험과 소수의 연구대상으로 인해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청년들이 군 입대 이후 학습이 중단되고 있는 현실에서 군인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전환이라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군인이 새로운 학습을 경험하면서 학습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생생하게 드러낸 것은 유의미한 발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