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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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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원 (동의대학교) 옥승호 (동의대학교) 허경용 (동의대학교) 이임건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849 - 85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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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층 버스 등 전고가 높은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지정된 경로 이탈 및 운전자 부주의로 인해 교량 및 터널 등에서 차량 상부 충돌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기존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의 경우 차량 및 보행자 등에 한정되어 경고를 발생하기 때문에 전고가 높은 차량을 위한 통과 높이 경고 시스템으로는 사용이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복수개의 라이다 센서를 사용하여 세그먼트별 데이터의 상관도 및 시계열 특성을 판단한 후 차량 상부 충돌 가능성을 미리 판단하여 경고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하는 시스템은 실도로 주행 테스트 및 한국 자동차 안전 연구원에서 시스템 성능 평가를 통해 정상 동작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제안하는 시스템
Ⅲ. 경고 시스템 알고리즘
Ⅳ. 실도로 주행 및 성능 평가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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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07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