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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원정 (이화여자대학교) 임동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57 - 67 (11page)
DOI
10.15724/jslhd.2020.29.3.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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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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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학령 전기 아동이 보이는 안구 움직임 패턴과 언어 기저능력인 처리 용량 및 속도, 그리고 그림책 읽기 이후 아동의 이야기 이해 수행력 간 관계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 연구에는 만 4-6세 학령 전기 일반 아동 22명이 참여하였다. 전체 연구대상자는 처리용량 측정 과제인 MATRIX, 처리 속도 측정 과제인 RAN, 그리고 그림책 읽기 과제에 참여하였으며 시선추적기가 부착된 컴퓨터를 활용하여 그림책을 제시한 이후, 사실적 및 추론적 정보 이해 질문을 활용하여 아동의 이야기 이해 수행력을 측정하였다.
결과 : 학령 전기 아동의 처리 용량 과제 수행력과 추론적 정보 이해 질문에 대한 수행력 간 정적 상관관계가 유의하였으며, 처리 속도 과제의 수행력과 사실적 정보 이해 질문 및 추론적 정보 이해 질문이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이야기 이해 질문 유형 중 추론적 정보 이해 질문에 대한 수행력과 시선추적기 분석 변수인 평균 시선 고정 시간 간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처리 용량 과제의 수행력은 시선추적기 변수 중 어떠한 것과도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처리 속도 과제의 수행력은 시선 고정 시간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론 :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그림책 읽기 활동 시에 아동의 표면적 언어 발달 능력 뿐 아니라 언어 기저 능력 또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성인은 언어발달지연 아동과 같이 언어 기저 능력이 지연된 아동과 책 읽기 상호작용을 실시할 때, 제시하는 언어적 자극의 양과 속도를 조절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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