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60 - 188 (29page)
DOI
10.46407/kjci.2020.08.102.16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상업적 이익을 위해 정확성, 진실성과 같은 뉴스 품질을 희생시키고 이용자를 속이는 클릭유도성 뉴스는 헤드라인으로 뉴스를 소비하는 환경에서 잘못된 정보를 전파하는 매개체가 되고 있다. 이 연구는 기사의 주제나 주요 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본문에 없는 내용을 언급하는 클릭유도성 뉴스를 이용자를 자극하는 선정성과 이용자를 속이는 기만성으로 개념화하고, 뉴스 이용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실험을 해 클릭유도성 뉴스가 뉴스 이용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했다. 분석 결과, 첫째, 선정적이고 기만적인 클릭유도성 뉴스는 선정성, 기만성과 무관한 즉, 일정 수준의 뉴스 품질과 뉴스 가치를 지닌 뉴스(일반뉴스)의 품질과 뉴스를 이용한 뒤 정서적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클릭유도성 뉴스를 읽은 경험은 ‘일반뉴스’의 품질을 부정적으로 지각하게 했고, 품질에 대한 낮은 평가를 통해 ‘일반뉴스’이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는 선정적이고 기만적인 뉴스, 즉 진실성과 정확성이 떨어지는 뉴스의 생산이 선정적이고 기만적인 뉴스와 무관한 일반뉴스의 이용 의사도 사라지게 한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언론사의 상업화된 뉴스 전략이 장기적으로 뉴스 생태계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및 선행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1093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