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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영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미술사학 美術史學 第40號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33 - 160 (28page)
DOI
10.14769/jkaahe.2020.08.4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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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사찰의 계획적 불사 속 불교미술의 도상은 畫僧보다 世居 門中과 연관된 경우가 많다. 다만, 문중의 성향은 절대적이지 않기에 도상 전파와 해석에 있어 더욱 세심하고 입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문중의 지역성과 승려 간 교류는 불교미술의 도상 배경과 전파에 매우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였는데, 이를 대표하는 사례가 바로 순천 송광사 화엄전 권역 불사와 18세기 화엄경변상도이다.
순천 송광사, 순천 선암사, 하동 쌍계사 화엄경변상도를 비롯한 화엄 불사는 하나의 문중에 국한해 배경을 살피기 어려우며, 도상과 사상이 조선 후기 兩大문중 사이를 넘어 활발하게 교류되었음을 보여준다. 나아가, 이러한 현상은 문중이 대를 거듭할수록 제자의 수가 늘어나고 활동 영역이 넓어지면서 사상이 공유되며 조선 불교계의 큰 줄기로 이어지는 과정과도 연결된다.
한편 순천 송광사 화엄전에는 화엄경변상도 외에도 화엄의 선지식을 기리는 청량국사진영이 봉안되어있는데, 양식과 승려의 교류를 근거로 분석한 결과 편년과 작가를 구체화할 수 있었다. 송광사 화엄 불사는 청량국사진영 맞은편에는 화엄을 수호하는 신중도를 더하여 시각적 균형을 맞추고 화엄전 불사를 완성하였는데, 이는 당시 승려들이 화엄의 핵심을 시각화하고 계승하며 보호하려 한 의미를 다양한 시각문화로 구현한 사례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화엄도량의 조성
Ⅲ. 지역적 도상 전파와 의미 확장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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