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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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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상희 (이화여자대학교 가정과학대학 의류직물학과) 조진숙 (이화여자대학교 가정과학대학 의류직물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0년도 제24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0.1
수록면
47 - 4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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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의류생산업체는 생산라인설계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는 있으나 라인설계나 라인변경에 의한 작업지연, 납기지연 또한 설계된 생산라인에 대한 확신부족 등의 이유로 이를 주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체의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동시에 설계된 생산라인 자체에 대한 분석을 위한 최선책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 시뮬레이션 기법이다. 시뮬레이션은 현실을 그대로 모방하여 만들어진 모형을 반복 실험함으로서 그 결과를 토대로 최선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여성복 생산라인 설계에 관한 것이다. 여성복 의류업체와 생산업체를 중심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생산라인과 공정을 분석하여 현시대에 적합한설계를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절차는 의류업체의 제반 사항에 대한 설문조사와 생산업체의 현황과 생산시스템 및 공정순서에 관하여 조사하였고 이들 생산업체를 중심으로 현 상황에 근접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설계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델은 일련의 라인시스템으로 공장의 규모를 최소화하였으며 기본적인 설비 투자와 인원 수는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표준화 공정 모델과 생산업체의 현황을 토대로 설계되었다. 라인의 형태는 가장 일반적인 고정식 스트레이트형태와 U자형으로는 설계되었으며 두 라인 모두 봉제공 2인에 다림질 인원 1인의 구성으로 짜여졌다. 따라서 시뮬레이션 모델은 가장 기본적인 자동화 기기를 포함시켰으며 아이템이 변하더라도 설비의 이동이 없고 작업자의 작업수준의 변화가 적은 범위내에서 다양한 아이템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설계된 시뮬레이션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복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아이템의 생산이 가능하며 둘째, 새로운 아이템의 생산 주기와 생산량의 변화에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다. 셋째, 동일 아이템에 다른 디자인을 생산할 경우는 시간측정치를 입력하여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특히 여기서 제시된 라인 시스템은 객공시스템에 비해 생산량이 우수하며 작업자 임금 또한 저렴하다. 본 연구는 작업 측정기간이 짧아 아이템의 수가 한정되어 다른 아이템의 적용에 한계가 있으나 동일 아이템에 따른 디자인 변화는 시간측정치로 지속적인 실험이 가능하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생산업체의 생산량과 생산 납기일에 한정된 작업자의 관리와 제품 품질관리의 부족을 인지하고 다양한 인적자원의 영향을 고려한 모델 설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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