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9 - 15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7년 IMF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글로벌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이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한국 패션업체들은 매출감소나 브랜드 중단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지속되는 불경기와 성장하는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에 대응하여 여성복업체에서 나타난 상품 기획에서의 변화 및 대응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지난 10년간 여성복업체의 상품계획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고 그 변화 요인은 무엇이며, 또 이러한 패션환경 변화에 여성복업체들의 실제 어떠한 상품개발과 생산 전략으로 대응해 왔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여성복업체에서 근무하는 7명의 패션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들을 내용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우선 지난 10년간 여성복 업체의 상품계획에서 나타난 변화들은 리오더 물량의 감소, 스타일당 생산 로트 수 감소, 스팟기획 물량의 증가 그리고 캐리오버 상품의 감소이다. 상품계획에 따른 상품개발과 생산전략은 다양한 스타일 개발을 위한 ODM이나 완사입과 같은 아웃소싱과 리드타임을 줄이기 위한 국내 근거리 원단구입 및 국내생산 등의 전략들이며, 이를 위해 디자인, 생산, 머천다이징 부서간의 통합적 체제와 같은 관리적 측면의 전략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