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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삼 (삼육대학교) 김수진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76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35 - 288 (54page)
DOI
10.15299/jk.2020.08.76.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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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 37개를 대상으로 음악의 3대 요소를 분석하고 그 속에 담겨있는 다양한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문에서는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를 음악의 3요소인 리듬, 선율, 화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리듬을 보면,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에서는 박자에 있어서 짝수 박자인 4/4박자를 사용한 교가가 28개로 가장 많았다.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 중 갖춘마디로 시작한 교가는 32개였고, 못갖춘마디로 시작한 곡은 5개였다. 다음으로 선율을 보면, 모든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에서 7음 음계를 사용하였다. 또한 음역을 살펴보면 최저음과 최고음의 음역대를 C’-D”와 C’-E”로 사용한 교가가 각 6개씩으로 가장 많았다. 그 중 최저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음은 C’음으로 14개의 교가에서 사용되었고, Bb음은 10개의 교가에서 사용되었다. 또한 최고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음은 D”음으로 12개의 교가에서 사용되었고 E”음은 9개의 교가에서, Eb”음은 5개의 교가, C”음은 4개의 교가에서 사용되어 이 네 음을 최고음으로 사용한 교가의 수는 30개였다. 전주를 사용한 교가는 8개였다. 마지막으로, 화성을 보면, 모든 교가의 조성이 장조의 조성을 사용하고 있었다. 성부는 32개의 교가가 제창의 형식으로 되어있었고 5개의 교가는 부분2부합창형식이었다. 또한 중국조선족학교 교가는 모두 정격종지를 사용하였다.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 37개를 음악의 3요소인 ‘리듬’, ‘가락’, ‘화성’을 기준으로 분석하면서 다음과 같은 음악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교가 대부분 짝수 박자를 사용하였다. 둘째, 부점리듬을 많이 사용하였다. 셋째,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 중 민음표 중심의 곡에서 당김음이 더 많이 사용되었다. 넷째, 다양한 특색이 있는 리듬사용을 하였다. 다섯째,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에는 민요풍의 리듬을 사용한 교가가 있었다. 여섯째, 대부분 교가가 씩씩한 행진곡형이었다. 일곱째, 교가 악보의 오류가 많았다. 가장 많은 악보의 오류는 박자표에 표기된 박자와 맞지 않는 박을 사용한 것인데, 11개 학교의 교가에서 너무 많은 박을 사용하거나 박자를 부족하게 사용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의 개황
3.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의 음악적 분석 : 음악의 3대 요소
4. 중국 조선족학교 교가의 음악적 특징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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