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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형규 (한국석유관리원) 도진우 (한국석유관리원) 임완규 (한국석유관리원) 황인하 (한국석유관리원)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나병기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저널정보
한국유화학회 한국유화학회지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55 - 86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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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온실가스는 에너지의 생성 및 이용으로부터 발생되고, 교통부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중 약 95 % 이상이 수송용 연료에서 기인한다. 또한, IPCC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배출계수를 사용하였을 경우 국가 고유의 연료특성이 반영되지 않는 단점이 있고,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에 따른 의무 감축국도 UN에 제출하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서 작성 시 대부분 Tier 2나 Tier 3 수준의 배출계수를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부문에 사용되는 휘발유, 경유 등의 수송용 연료에 대한 연차별 시계열 특성을 파악하고, $CO_2$ 배출계수의 연도별 변화추이를 분석하여 실제 연료를 활용한 $CO_2$배출계수 실측방법의 적용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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