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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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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예 (용인대학교) 장영균 (서강대학교) 김상수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4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01 - 124 (24page)
DOI
10.23839/kabe.2020.35.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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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많은 기업에서 다양한 기업 윤리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지만 그 실효성에 관해서는 많은 의문점이 제기되어 왔다. 교육학 등에서 주로 조명을 받아온 반추(reflection)는 조직의 내 · 외부적 이슈들과 관련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표준을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으로 여겨지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업 윤리프로그램에 반추과정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총 339명을 대상으로 3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윤리교육을 실시한 후 그 내용에 대한 반추의 과정을 거치는 실험집단1, 윤리교육만을 실시하는 실험집단2, 그리고 윤리교육과 반추의 과정 모두 실시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반추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앞서 참여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3주 후 다시 한번 동일한 측정문항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의 지속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 결과 윤리교육을 받은 실험집단1과 2에서 통제집단에 비하여 비윤리적 행동경향이 낮게 나타났는데, 특히 반추의 과정을 거친 실험집단1은 그렇지 않은 실험집단2에 비하여 비윤리적 행동 경향이 추가로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윤리교육으로 인한 효과가 차차 소멸되기는 하지만 반추의 과정을 거칠 경우 그 효과가 더 지속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윤리프로그램에서 반추의 역할을 조명함과 동시에 기업의 윤리프로그램 효과성 제고에 실무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실험설계
Ⅳ. 실험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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