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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현진 (연세대학교) 강찬영 (연세대학교) 김유영 (연세대학교) 이유림 (연세대학교) 황지은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66 - 97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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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힘든 취업 과정을 거치고 취업한 1~3 년차 직장인이 한국 회사 특유의 조직 문화에 대한 부적응과 기대 불일치 등으로 직무 스트레스를 받아 심적 건강이 약해지거나, 퇴사를 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의 경제적 활동에 대한 악영향 외에도 회사의 인적 자원 관리 측면에서도 간과할 수 없는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개인의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진단과 관리를 해주는 새로운 서비스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 사회적 현상의 해소를 시도하고자 개인화된 정보 취득에 용이한 대화형 인터랙션과 AI 기술을 활용하여, 직무 스트레스 및 우울증 등 회사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을 진단해 주고, 본인의 감정 상태, 스트레스 지수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지원해 주는 AI 진단 및 대화형 인터랙션 중심의 ‘투모로우’ 서비스를 제안한다.

본 서비스를 통해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와 진단에 소홀했던 직장인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회사의 인적자원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서비스 설계와 AI 활용 방안
3. 디자인 제안
4.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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