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아라 (경북대학교) 김혜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7 - 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한국어 교사가 인식하는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도전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오늘날 진화하는 기술 발전과 COVID-19라는 변수는 교육 현장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비대면 수업 방식의 도입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시키고, 교수자의 직무에도 영향을미쳤다. 특히 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한국어 수업의 경우, 수업 방식을 설계하는 것에서부터 고민이 큰 편이었다. 상기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에서 한국어 강사로 재직 중인 교수자 5명을 대상으로질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질문지를 토대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대면, 전화, 화상세 가지 형식을 취하였다. 연구 결과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도전성에서 상반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비대면 수업으로 직무스트레스가증가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직무도전성 또한 증가했다는 것이다. 직무스트레스의 유발 요인으로 온라인 직무 환경의 적용, 교수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어려움, 업무 과부하 현상을 꼽을 수 있었다. 그럼에도 교수자는 양질의교육콘텐츠 생산으로 직무도전성을 발휘할 수 있었다는 특징이 있었다. 직무도전성의 영향 요인으로 역량 개발 및확장, 독창적 아이디어 창출, 직무 전망 탐색 등이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직무도전성 향상을 위한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2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