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희경 (중부대학교) 강은숙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놀이치료학과) 김영란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놀이치료학과) 박영숙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놀이 치료학과 주임교수)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643 - 1,652 (10page)
DOI
https://doi.org/10.33097/JNCTA.2022.06.09.16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교사의 일의 의미와 조직몰입, 교사효능감, 직무 스트레스의 관계를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모집단은 특수학교 교사들이다. 설문조사에서 예비조사는 50부를 분석하였고, 본 조사에서는 337 부를 SPSS 25.0, AMOS 25.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학교 교사의 일의 의미는 조직몰입과 교사효능감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직무 스트레스에 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조직몰입은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켰으나, 교사효능감은 직무 스트레스 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일의 의미와 직무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직무 스트레스를 감소시켰 지만, 교사효능감은 매개 효과가 없었다. 이것으로 특수학교 교사들은 조직몰입을 통해서 직무 스트레스가 감소 된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특수학교 교사의 조직몰입 강화를 위해서 학교의 구조와 교사 사이의 정서를 살펴볼 필요가 있고, 직무 스트레스를 낮춰가는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