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란경 (경성대학교) 김명희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264 - 1,277 (14page)
DOI
10.33097/JNCTA.2024.08.5.12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회복 탄력성의 매개 효과를검증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P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 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현직교사 237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WIN 21.0 및 AMOS21.0을 활용하였으며, 매개 효과 분석은Process macro의 모델 4를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유아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회복 탄력성에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유아 교사의 회복 탄력성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유아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Process macro에 의한 매개효과 분석결과, 유아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회복 탄력성은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유아 교사뿐만 아니라 모든 교사와 교육관계자들이 더 건강하고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회복 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유아 교사들과의긍정적인 관계 및 지지 네트워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학교와 교육 기관은 유아 교사들이 서로를 지원하고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