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영 (중앙대학교) 이승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78 - 107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결식아동에 대한 도움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때 이익/손실 프레이밍이 메시지 태도와 행위 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익/손실 프레이밍은 도와주었을 때의 긍정적 혹은 도와주지 않았을 때의 부정적 결과를 강조하는 각각의 표현방식을 의미한다. 결식아동을 위한 돕기 메시지를 전달할 때 이타적 동기가 높게 활성화되어 이익 프레이밍이 손실 프레이밍에 비하여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연구는 실험으로 설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60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측한대로 이익 프레이밍이 손실 프레이밍보다 메시지 태도와 행위 의도에 더 우호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효과는 손실 프레이밍에 더 저항하고, 이익 프레이밍에 더 책임감을 느끼는 반응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성향으로 측정된 보살핌 원칙의 조절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 돕기 메시지에 이익/손실 프레이밍을 적용한 기존 연구에서 불일치하게 나타난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실용적으로 결식아동 메시지의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담고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및 이론적 배경
3. 방법론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1146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