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대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1 - 3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이용자의 혁신성에 따라 신개념 모바일 커머스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희성을 통해 서비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국단위의 샘플을 보유한 조사전문업체의 인터넷 설문을 통하여 330명의 샘플을 확보하였으며, 그중 320명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의 도출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인의 혁신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다음이 지각된 유희성, 그리고 지각된 유용성의 순으로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모바일 커머스 이용자는 혁신적인 성향을 갖고 있기에 필요함을 느끼는 것 이상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편하게 인식하여야 하며, 동시에 즐거운 요소도 있어야 함을 설명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확장된 연구를 통해 모바일 커머스의 속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세계적인 이동통신 강국 중의 하나인 우리나라에서 모바일 커머스를 조기 정착시키는데 필요한 유용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