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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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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슬기 (아주대학교) 김정요 (동국대학교) 박진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35 - 14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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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부학 교육과 전자기방사선 산업에 움직이는 표면3차원영상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움직이는 표면3차원영상 만드는 방법을 낱낱이 알려서, 다른 연구자가 그 방법을 활용하게 하는 것이다. 더불어 관절 움직임을 알아야 하는 학생, 연구자들의 해부학 공부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Photoshop을 써서 Visible Korean의 여성 온몸 절단면영상에서 보이는 종아리와 발의 구조물 53개의 구역화영상을 만들었다. Mimics에서 구역화영상을 표면3차원영상으로 만들었다. Maya에서 표면3차원영상의 발목관절과 목말밑관절에 가상관절을 넣었다. Ziva에서 뼈와 근육 표면3차원영상의 속성을 실제 뼈와 근육처럼 만들었다. Maya에서 가상관절을 축으로 뼈를 움직이면서 뼈와 근육이 실제처럼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표면3차원영상을 Deep Exploration 소프트웨어와 Adobe Acrobat 소프트웨어에서 PDF로 만들었다. 모든 표면3차원영상을 MB 파일, ObJ 파일, PDF 파일로 저장하였다. Maya와 Adobe Reader에서 표면3차원영상을 해부학자세, 발바닥굽힘자세, 발등굽힘자세, 안쪽들림자세, 또는 가쪽회전자세로 움직일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상용소프트웨어로 표면3차원영상의 구조물을 실제처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았다. 앞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기술을 써서 Visible Korean의 표면3차원영상에서 보이는 모든 관절을 임상해부학 수준의 심도 있는 움직임을 할 수 있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이 적용된 가상인체가 만들어지면 해부학 교육뿐 아니라 산업용으로도 매우 쓸모있게 이용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간추림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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