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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구 (남명학연구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8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69 - 97 (29page)
DOI
10.20864/skl.2020.10.6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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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泉 申維翰(1681-1752)은 탁월한 문학적 재능으로 일본 통신사 제술관을 역임했다. 신유한의 민요풍 한시인 「산유화곡」은 선비가 民을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신유한은 서얼출신이지만 시와 문장에 대한 능력이 뛰어났다. 특히 당대의 민속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다.
신유한은 당대 전해지는 향랑의 고사를 정확히 인식하며, 세속의 민요를 기록하고 있었다. 나아가 직접 「산유화곡」을 짓고 있었다. 신유한은 이 노래가 한나라 때의「공작동남비」와 짝이 될 만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산유화곡」은 당대 민중 노래의 경향을 잘 알 수 있다. 신유한은 「산유화곡」을 창작하기 이전, 세속의 향랑 설화에 관해 서사적으로 기록을 하며 관심을 가졌다. 당대 여성의 삶을 향랑의 삶에 투영시켜 관찰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간접적으로 민요라는 노래를 통해, 당대 현실의 여성에 대한 사회적 문제점을 직시하고 해결 및 승화시키고자 했다. 즉 「산유화곡」을 통해 당대 문제의식에 대한 현실적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산유화곡」은 향랑 설화와 당대의 여성 신분에 대한 恨의 정서를 투영하고 있다. 이는 여성의 고독과 울분의 정서가 함의되어 있다. 즉 전통적인 가부장적인 사회 제도가 임병양란 이후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은 현실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恨의 정서는 현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신유한의 「산유화곡」은 향랑의 서사성과 恨의 정서 표출에 있어 탁월하다고 본다. 이러한 신유한의 기록은 당대 민요와 민중의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서얼인 신유한에게 환치시켜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사회적․사상적․문학적으로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즉 여성 담론의 전환과 사회제도 개선으로 후대의 실학사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민요라는 시가 양식을 통해 한시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기도 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신유한의「산유화곡」찬술 배경
Ⅲ.「산유화곡」에 나타난 여성 인식
Ⅳ. 여성 담론의 전환과 사회제도 개선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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