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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92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35 - 176 (42page)
DOI
10.48115/cogito.2020.10.9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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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흔히 ‘제2의 수사학’으로 통칭되는 15세기 시학의 특징을 중세 시학의 흐름 안에서 파악하고, 중세 후기 시인들의 구체적인 시적 실천의 면면을 짚어보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우선 프랑수아 비용의 「프랑스의 적들에 대한 발라드」와 관련된 논의에서 출발했으며, 비용과 대수사파 시인들의 공통점을 파악하는 한편 중세 후기 시학과 실제 작품 사이의 관련성 여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로는 14∼15세기에 가장 성행했던 정형시인 발라드의 주요 특징들을 기욤 드 마쇼, 외스타슈 데샹, 크리스틴 드 피장, 샤를 도를레앙 등의 작가들을 중심으로 검토하였으며, 마지막으로는 15세기 시인이자 대귀족이었던 샤를 도를레앙의 개인 문집(필사본 BNF ms fr 25458)에 수록된 ‘블루아 시연의 발라드’ 11편을 검토하였다. 공통된 첫 줄로 시작하며 역설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진 11편의 발라드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들을 보이는지를 검토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중세 시학에서 강조되었던 발라드의 형식 및 각운의 문제 등을 간략하게 짚어 보았다.

목차

국문 초록
1. 중세 시학의 변화와 의의
2. 발라드의 특징과 경향
3. 11편의 ‘블루아 시연의 발라드’ 읽기
4. 결론을 대신하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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