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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옥화 (중국 연변대학교) 김강 (중국 연변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 제62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07 - 436 (30page)
DOI
10.21185/jhu.2015.06.6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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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해방 전 조선족가요가 문화융합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된 형식특징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조선족 가요는 그 리듬에서 많은 변용을 보여주고 있는바 전통적인 4.4조, 3.4조 형식을 보유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7.5조의 새로운 리듬형식도 창안해냈다. 가사의 언어적 특징을 살펴볼 때 혼종성 특징을 띄며 사용한 언어는 취미성이 뛰어나고 구절은 곡조에 알맞은 대칭구조를 사용하고 있다. 다음 이 가요들은 조선족 언어습관에 맞았기 때문에 조선족전통음악의 특성을 살려낼 수 있었다. 또한 시대적 변화와 문화의 적응을 위한 대안으로 새로운 혁명적 언어들을 적절히 사용했고 주류사회 적응과 진출이라는 문화, 예술의식도 가늠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면서
2. 가사의 형식적 특징
3. 가사의 언어적 특징
4. 나오면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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