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5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21 - 54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서의 표현과 체험이라는 시 장르의 본질을 염두에 두어, 이와 관련한 독자의 정서적 능력을 정서적 문식성으로 전제하는 관점을 취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독자의 정서 인식 과정에 대한 분석 방법으로서 인지시학적 접근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시감상에 대한 교육적 제안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인지시학의 개념인 정신 공간과 개념적 혼성 이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시 교육적 관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3장에서는 윤동주의「자화상」을 대상 텍스트로 삼아 이에 대한 전문 독자의 감상 과정과 정서 인식을 인지시학의 방법론을 적용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로 시 교육에 대한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는 인지시학의 방법론적 가능성을, 문학 감상의 주요 주체인 독자에 대한 분석에까지 확장함으로써 학습 독자와 문학교육의 범주에 인지시학의 이론을 적용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독자의 정서 인식에 대한 인지시학적 접근의 가능성
3. 정서 인식 과정에 대한 인지시학적 분석과 교육적 활용 가능성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5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