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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崔洪烈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3輯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485 - 522 (38page)
DOI
10.15565/jll.2020.09.8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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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법무부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어 교재에 관용표현이 어떻게 교육과정을 통해 형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교재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관용표현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관용표현의 목록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관용표현은 형식은 둘 이상의 구성 요소의 결합으로 사회성, 역사성, 관습성, 대중성의 특징을 가지며 축자적 의미가 아닌 제3의 의미를 가진 표현이라고 정의하였다. 관용표현에 대한 범주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숙어, 금기어, 속담, 격언’ 등을 포함시켜 논의하였다.
여성결혼이민자에게 학습할 관용표현 목록의 선정을 위해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출간된 한국어 교재 20권을 대상으로 교재에 나타난 관용표현을 파악하고 분석하였으며, 분석 범위는 본문에 있는 어휘, 듣기 지문, 문법 연습 등 교재에 있는 대다수의 내용을 모두 포함시켰다.
그 결과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관용표현의 수는 95개이고, 순수 관용표현 64개, 속담은 31개가 제시되었다. 이 중에서 세 번 중복된 관용표현은 2개이고, 두 번 중복된 관용표현은 6개가 있으며 나머지는 한 번밖에 나타나지 않았다.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재에서 제시된 관용표현을 분석해서 첫째, 관용표현에 대한 문법적 설명이 교재 전체에 없으며, 둘째, 각 교재마다 제시하고 있는 관용표현의 수가 다르며, 셋째, 교재에 제시된 관용표현 목록은 난이도나 사용 빈도수에 의한 선정기준도 없으며, 넷째, 단계별로 체계적이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얻었다.
이런 문제점을 고려하여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을 위해 적합한 교육 모형과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관용표현 목록의 선정 기준을 사용 빈도수, 정도성, 보편성, 학습자 어휘 수준, 분석한 교재의 단계별 분류, 한국인의 생활습관이나 의식구조 등을 적용한 관용표현으로 하여, 관용표현 목록 70여 개를 초급1,2, 중급1,2에 맞추어 분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관용표현의 개념과 범주
3. 여성결혼이민자 교재에 나타난 관용 표현 분석
4.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관용표현의 목록 선정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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