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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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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성준 (군산대학교) 온병원 (군산대학교) 최규상 (영남대학교) 이성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0년도 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472 - 47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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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 연구에서 연속적인 데이터들을 바로 학습에 이용할 경우 특정한 학습 패턴에 갇히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심층 큐 네트워크(Deep Q-Network; DQN)알고리즘에서는 리플레이 메모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바로 학습시키지 않고 메모리에 저장해 두었다가 랜덤으로 꺼내서 학습하는 방식으로 해결하였다. 이 논문은 DQN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단일 환경이 아닌 가상의 환경을 추가로 구축하고 이로부터 얻은 데이터들을 학습에 이용함으로써 높은 보상에 빠르게 수렴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강화학습 게임에서 높은 보상에 빠르게 수렴하기 위한 가상환경 기반의 DQN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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