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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박정은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73 - 1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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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지금까지 등장한 어떠한 기술보다 빠르고 광범위하게 보급되고 있어 기업 관점에서 개방된 SNS 플랫폼을 자사의 사업 분야와 접목하여 차별화된 서비스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의 욕구와 갈망을 비즈니스에 결합하여 다양한 수익의 원천을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사용과 확산 및 점차 커지는 영향력을 이끄는 원동력을 개인적 영향과 사회적 영향으로 구분하여 실증적이고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혁신적인 기술 제품에만 적용하여 연구되었던 사용-확산 모델(Use-Diffusion Model)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같은 혁신적인 서비스에도 적용 가능한 것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SNS의 사용량 및 사용 다양성이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SNS 지속적 사용의도로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 본 결과 SNS의 사용량 및 사용다양성이 높을수록 SNS의 지속적인 사용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에 근거한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내재적인 동기를 제고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은 소비자들의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와 같은 SNS의 전체적인 사용량을 높일 수 있는 방안과 다양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SNS 플랫폼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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