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소연 엄태성 강원석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SNS 이용 동기가 학교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때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데 있다. SNS의 여러 이용 동기는 학교생활을 하는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고, 이때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존재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중학교 두 곳의 학생 203명을 대상으로 SNS의 이용 동기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이용의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는 학업적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이용의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는 사회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부분매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 이용의 정보추구 동기는 학업적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NS 이용의 정보추구 동기는 사회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완전매개)가 있었다. 다섯째, SNS 이용의 오락 동기는 학업적 적응에 유의하게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SNS 이용의 오락 동기는 사회적 적응에 유의미하게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SNS 이용 동기에 따라 학교 적응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청소년의 SNS 사용을 단순히 금지 또는 통제하는 것이 아닌 긍정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거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5-001412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