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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신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1 - 55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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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브이로그를 통해 펼쳐지는 랜선관계가 기존 미디어에서와는 다른 방식의 ‘연결’로 이어짐에 주목하고, 그것이 어떤 양상을 띠며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수용되는지 밝히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논의들(현실 관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약한 연결 유대 연대 등에 대한)이 이 새로운 현상을 분석하기에 적절하지 않거나 제한적임을 지적하고, 새로운 분석틀(커뮤니케이션 소비론)을 차용했다. 그리고 브이로그 수용자 6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했다. 심층인터뷰를 주된 연구방법으로 사용하면서도 콘텍스트적 연구를 지향함으로써, (수용에 중점을 두되) 랜선관계의 안과 밖을 종합적으로 살피려 했다. 연구결과를 논의함에 있어서는 커뮤니케이션 소비론을 동원하되, 보다 입체적인 분석을 위해 여러 학자들에 의해 고안된 개념들, 그리고 다른 매체들을 통해 제시된 관련 논의도 함께 활용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이로그의 텍스트 차원과 콘텍스트 차원의 불균형이다. 브이로그를 통해 ‘일상(적 행동)의 콘텐츠화’가 확산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기술환경 변화(스마트폰의 보편화와 고성능화, 고도의 네트워크 기술, 동/영상형 소셜 미디어의 발달, 손쉬운 편집프로그램의 확대 등)’, 그리고 보다 중요하게는 ‘플랫폼 자본주의’ 속에서 작동한다. 비교적 자유롭게 형성된 것처럼 보이는 브이로그는, 실은 자기표현의 민주화 속에서 자라난 플랫폼의 동기 부여 전략에 의해 고안됐다. 둘째, 정보과잉 시대에 브이로그는 시청자들이 처리해야 할 정보를 압도적으로 줄이면서, 커뮤니케이션 자체를 수용의 전면에 내세운다. 사전에 기획된 전문적인 콘텐츠에 대한 창작과 수용이 일어나는 대신, 브이로그는 비전문적 창작자의 ‘일상’을 수용자들과 연결하고, 그 연결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발생시킨다. 랜선관계를 통해 오가는 것은 결국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나 효과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자체다. 셋째, 하지만 결국 브이로그가 매개하는 연결은, 진짜 연결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이어지지 않고, 참여자들에게 서로 연결돼 있다는 느낌, 즉 ‘연결감’만을 주는 데 그친다. 연결감은 리얼리즘이 본질인 것처럼 보이게 만들면서 실상 브이로그를 통해 하이퍼리얼리티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더 문제적인 것은, 브이로그 참가자들의 자기표현과 주체성이 실은 플랫폼에 의해 의도되고 기획됐다는 데 있다. 플랫폼은 창작자와 수용자들의 욕구와 행위에 불과한 것을, 마치 그들의 자유와 능력에서 비롯된 자기표현과 주체성인양 포장한다. 그런 점에서 브이로그가 주는 연결감은, 주체를 실현함으로써 주체를 해체해 객체화한 결과물이다.

목차

1. 서론: 랜선의 일상, 일상의 랜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콘/텍스트: 일상의 콘텐츠화와 그것을 가능케 하는 요소들
5. 수용: 연결된 일상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과 그들의 인지/감각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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