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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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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주전전 (신라대학교) 이보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학술대회 2021년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7 - 11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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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효과연구를 중심으로 간접광고(PPL)의 속성과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실험에 앞서 연구방향을 명확히 하고자 20대 남여 6명을 대상으로 예비실험 및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물은 유튜브에 업로드되어있는 실제 브이로그 영상을 1~5분 길이로 편집하여 사용하였다. 간접광고의 유형은 직접적 배치와 간접적 배치로 구분하였고, 광고속성 중 정보성과 오락성이 높은 영상과 낮은 영상으로 구분하였다. 실험대상자들은 간접광고의 유형 및 속성을 각각 무작위로 선정하여 해당 영상 3편을 노출시킨 다음 약 20분간 예비실험 및 일대일 개별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먼저 간접적 배치 유형이 직접적 배치 유형보다 더 높은 구매의도와 광고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보성이 높은 브이로그가 정보성이 낮은 브이로그보다 더 높은 구매의도와 광고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락성이 높은 브이로그가 오락성이 낮은 브이로그보다 더 높은 구매의도와 광고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상에 등장하는 제품 자체에 대한 기존 관여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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